view_/문서운동_

청어람아카데미 독서출판컨퍼런스_강사 소개

Soli_ 2013. 3. 16. 01:25

서재석 대표님은 문서운동가의 롤 모델로 저의 스승 같은 분이시고, 양희송 대표님은 늘 큰 그림을 그리는 탁월한 기획자인데다가 늘 제가 진행했던 문서학교의 섭외 1순위 후보이셨습니다. 김도완 목사님은 출판인들 사이에서 가장 신뢰받는 덕망 있는 분이시고, 김성수 목사님의 책을 향한 곧은 열정은 늘 저를 자극하는 귀감이시고, 허영진 님은 교보문고에서 분투하는 그야말로 세속성자로서 최근 제가 새롭게 발견한 보석 같은 분입니다. 이런 분들 틈에서 제가 무슨 얘길 해야 할지 두렵습니다. 

그래도 선택 강의라 다행입니다. 김성수 목사님, 서재석 대표님 강의 많이 들으셨으면 좋겠고, 그럼에도 제 강의를 선택한 분과, 저는 그저 벗으로 사귀고픈 욕심을 가져봅니다. 그리고 참가자로서 저도, 두 번째 색션 중 어느 강의를 들어야 할지 행복한 고민을 시작합니다. 많은 분들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페이스북, 2013/03/15)








[독서출판컨퍼런스] 홍보 3탄 _ 청어람 오수경 간사님의 글

"벌써 3탄이야?"하시겠지만, 나름대로 3탄입니다. ㅋㅋㅋ 오늘은 '독서출판컨퍼런스'의 얼굴+입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다들 수줍음이 많으셔서 얼굴 공개를 꺼리지 않으시겠지만 애정담아 사진도 찾아서 편집하고, 강사들을 소개하는 글도 써보고, 이분들과 관련한 글들을 모아봤습니다. ^^ '독서출판' 운동에 대해 내공깊은 이야기를 펼치게 될 이들을 주목해주세요!

----------

김진형 / 문서운동가, 라는 이름이 너무 잘 어울리는 사람. IVP 문서학교, <청년도록>의 기획자. 책과 사람을 이어주는 곳에 늘 그가 존재했다. ‘책은 모름지기 누군가의 사연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품고 예지원(霓至園)을 꿈꾸며 현재 프리랜서 편집자로 <오마이뉴스> <복음과상황> 등에 책을 소개하고 있다.

관련 글 보기 > http://soli0211.tistory.com/206

김성수 / 대학로에 위치한 작은 도서관 <호모 북커스>에서 책을 읽고, 공동체 독서 나눔을 하는 아저씨. 도서관이며 교회도 되는 공간에서 천국과 같은 ‘작은 도서관 공동체’를 꿈꾼다. 그가 직접 데려다 놓은 3,500권이 넘는 책 목록만 봐도 책에 대한 그의 애정과 내공을 짐작할 수 있다.

관련 글 보기 > http://www.bluelog.kr/630

서재석 : 전 <복음과상황> 편집장이며 관록의 문서운동가. ‘문서운동’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그의 강의를 반드시 들어야 했다. 물론, 현재도 그는 무뎌지지 않은 문서운동가이다. 
YOUNG 2080의 대표이자 출판 사역을 담당하는 그에게서 우리는 책에 대해, 글쓰기에 대해 여전히 들어야 할 이야기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관련 글 보기 > http://02080.tistory.com/68


허영진(Young Jin Huh) / 홍수처럼 쏟아지는 책 가운데 MD들의 눈에 걸려드는 책들은 어떤 조건을 갖추고 있을까? 교보문고에서 남다른 감각으로 책을 소개하고 추천하고 있는 북큐레이터 H. 삶을 위로(慰勞)하고, 삶의 위(高)로 갈 수 있는 책에 관심이 많다. 그의 시선으로 본 '출판계'의 트렌드는 어떠할까?

관련 글 보기 >http://news.kyobobook.co.kr/comma/openColumnView.ink?sntn_id=5503

김도완 / 활발한 국내 저자 발굴, 참신한 기획으로 기독출판계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는 <포이에마> 대표. ‘기독출판’을 조용히 응시하되, 넓은 안목으로 단단하게 앞서가는 그의 행보를 주목하면 ‘기독출판’이 어떻게 흘러갈 지 가늠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관련 글 보기 > http://onul1.tistory.com/1370

양희송 / ‘노는 게 제일 조아’라 외치지만 사실 치열하게 읽고, 쓰는 모순적인 사람. 청년 시절 <전하세 예수> 편집장, <복음과상황> 편집장을 거치며 다양한 모습으로 ‘문서운동’에 참여했으며 [다시, 프로테스탄트] 저자이기도 하다. 오래 전부터 ‘지식생태계’를 외치며 다양한 모험을 즐기고 있다.

----------

[독서출판 컨퍼런스]를 아직 모르신다고요?

개요
2010년 <사회적 글쓰기>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인문+사회적 글쓰기 강좌는 2011년과 2012년, 글쓰기-책읽기-출판편집-서평쓰기 시리즈 강좌로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2013년, 청어람아카데미는 지평을 넓혀 ‘지식생태계’의 근원으로서의 ‘독서출판 생태계’를 주목하여 읽을 책은 많으나 읽을 능력은 사라지는 시대에무엇을 어떻게 읽을지, 무엇을 할 지 고민하며 출판운동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가슴뛰는 상상'을 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출판언론 관계자 뿐 아니라, 예비 출판언론인, 공동체적 독서운동을 모색하는 사역자 및 관심자, 지성운동 관심자 모두를 초대합니다.

프로그램 안내
세션 1 (2:00-4:00) 선택 세미나 A : 독서 운동 3강좌
세션 2 (4:00-6:00) 선택 세미나 B : 출판 운동 3강좌
세션 3 (7:30-9:30) 종합토론 ‘독서출판, 가능한 생태계, 가슴 뛰는 상상력’
*세션 1과 2는 각각 선택 세미나로 진행됩니다. 

참가신청 안내
- 일시: 2013.3.21(목) 2:00-9:30 
- 장소: 백주년기념교회 사회봉사관
- 참가비: 20,000원 (자료집 제공 / 저녁식사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참가신청: 온라인 등록 > 참가비 입금 > 등록 완료
- 입금계좌: 기업은행 148-073630-01-011 (청어람아카데미)
- 문의: 청어람아카데미 / 02-319-5600 / bluelog@hanmail.net

참가신청은 > http://www.bluelog.kr/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