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_/책_

미로슬라브 볼프의 <알라>(IVP, 2015)를 '보았다'

Soli_ 2016. 2. 15. 00:00

미로슬라브 볼프의 <알라>(IVP, 2015)를 '보았다'.

(잠시 서점에서 훑었을 뿐이므로 읽었다고 할 수 없다. 대충 보았으므로 아래 내용에 시비 걸지 마시라.)  



1. 

화해의 신학자 볼프는 이 책에서 기독교와 무슬림이 예배하는 신은 같은 존재라고 말한다. 다만 두 종교가 서 있는 자리가 다를 뿐이다. 볼프는 두 종교의 신학이 아닌, 두 종교의 해석의 층위를 말하고 있으며, 그 간극에 대한 '정치신학'적 화해를 도모한다. 정치신학은 해석자가 살아가는 세상에 관한 규명이자 테제라 하겠다. 그렇게 이 책은 기독교와 무슬림의 화해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2. 

신학의 가능성은 본질에 가닿는 것이다. 하나님, 예배자, 그리고 타자의 본질에 닿는 것이다. 그것은 곧 사랑일 것이다.



3

신학의 실패는 결코 본질에 닿지 못하는, 관념의 습속으로 귀결된다. 배척으로 관념의 우위를 쟁취한다. 한국교회의 실패는 여기에서 비롯된다. 



4

신학의 차이는 당연하다. 존재론의 입증은 불가하고, 다만 인식론의 가능성만 있을 뿐이다. 삼위일체의 이해는 불가하나, 그분의 삼위일체적 현현을 신앙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5

볼프는 기독교와 무슬림이 공유하는 신학의 핵심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6

그러나 볼프의 주장은 강자의(혹은 가해자의) 윤리일지도 모르겠다. 기독교와 무슬림의 차이점을 신학의 층위에서만 논의한다면, 그것은 '반쪽'짜리가 아닐까. 미국와 아랍,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힘의 쟁투가 더 중요할지도 모르겠다. 평화가 거세된 곳에서 사투하는 이들의 종교와 거대 미국의 종교는, 신학의 논의가 아니라 정의의 투쟁이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정치신학이 아니라 정치다. 따라서 이 책은 '반쪽'의 모색이다('반쪽'이 어딘가! 이건 칭찬이다!). 



7. 

볼프의 무슬림 해석엔 간혹 갸웃했다. 피상적인 것 같아서. 무슬림으로 태어나고 자랐으나 9.11 이후 무슬림을 떠난 '이단자' 아얀 히르시 알리의 책 <Heretic: Why Islam Needs a Reformation Now>(2015)이 곧 책담에서 번역될 예정이다. 히르시 알리는 이 책에서 현재의 무슬림 신학을 비판하며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다. 무슬림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익할 것이다. 



8. 
이 책으로 인해 한국의 '일부'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잠시' 소란이 일었나보다. 그럴만도 하겠다. '노이즈'가 그리 크지 않은 것 같아 유감이다. 소란의 책이야말로 좋은 책이다. 파문을 일으키는 이들이야말로 좋은 독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