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 4

인문정신은 스스로 길을 만든다 (아름다운 서재, 2016)

※《아름다운 서재》(2016) '인문, 공부와 글쓰기' 기획자 편에 실은 글입니다. 인문정신은 스스로 길을 만든다인문 공부와 삶을 다룬 책의 흐름에 대해 김진형_생각의힘 편집장십수 년째 책을 만들고 있다. 가끔 책이 벽돌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행동하는 삶(vita active)과 성찰하는 삶(vita contemplative)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사유의 책을 소망하며 산다. 도대체 인문학이라니 원고 청탁을 받고 가장 먼저 떠오른 책은 《하버드 학생들은 더 이상 인문학을 공부하지 않는다》(사회평론, 2015)였다. “21세기에 인문학만 공부해서는 답이 없다” “우리나라만 문제인 줄 알았더니 하버드까지? 충격적이다” 등 온라인서점에 달린 몇몇 독자 단평에는, 인문학으론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는 ..

view_/책_ 2016.03.30

《처럼》《필리버스터》

★페이스북에서 소개한 두 권의 책. 2016년 3월 22일 《처럼》시로 만나는 윤동주(김응교 지음, 문학동네, 2016) 모름지기 시인의 책이라면 이러해야 한다. 이 말은 윤동주 시인의 책에 대한 것이기도 하고, 시인만이 쓸 수 있는 책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윤동주 시인에 대한 책의 당위이기도 하고, 김응교 시인만이 쓸 수 있는(써야 하는) 책의 소명이기도 하다. 이 책은 당위를 수렴하는 소명의 결과다. 간혹 책의 갈피 속에서 느껴지는 저자의 곡진한 숨결은 그 때문일 것이다. 소명의 숨결이다. 이 책은 작가론, 혹은 평전의 형식을 띠고 있다. 시인 쉼보르스카는 노벨문학상 수상 연설문에서 “단어 하나하나가 모두 의미를 갖는 시어(詩語)의 세계에서는 그 어느 것 하나도 평범하거나 일상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view_/책_ 2016.03.30

그의 몰락 그의 책

그의 몰락 그의 책 1. 함께 책을 만들었던 저자의 몰락을 지켜보는 것은 몹시 아프고 슬픈 일이다. 과연 나를 사로잡았던 그의 견고한 사유는 무엇이었던가. '그것은 오래 간직해야 할 텍스트이므로 마땅히 책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설득하거나 설득당했던 그 순간의 희열은 다 무엇이었을까. 저자의 추문이 들려오던 즈음 나는 극심한 우울을 앓았고 간혹 고독과 회의에 빠졌다. 지난 며칠 그의 책을 다시 읽었다. 잔뜩 벼린 논리는 서늘했고 깊고 둔중한 사유는 뜨거웠다. 그리고 그의 책을 원래 있던 서가에 고이 꽂아두었다. 언젠가 다시 꺼내 읽을 것이다. 추문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그의 책은 어찌해야 하는가. 답을 찾았다. 정답이 아니라 결심에 가깝다. 그 책을 만든 출판사에 계속 있었다면, 나는 이 책을 지켜내자고..

view_/책_ 2016.03.18

여성의 날, 예지에게

예지야, 오늘은 여성의 날이란다. 1908년 미국 뉴욕의 루트커스 광장에서 수많은 여성들이 모였단다. 일하다가 화재로 죽은 여성들이 있었거든. 광장에 모인 여성들은 동료들의 죽음이 우연이 아니라고 생각한 거야. 왜 여성들은 남성들과 같이 일하면서도 더 좋지 못한 환경에서, 더 적은 돈을 받으면서 일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 거란다. 광장에 모인 여성들이 요구한 건 두 가지야. 선거권을 달라는 것과 노동조합을 만들 수 있게 해달라는 것. 그래, 그때만 해도 여성들이 선거를 할 수가 없었어. 그러니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같은 사람들이 여성들을 위해 일할 필요가 없었지. 아빠처럼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노동자라고 해. 노동조합은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위해 결성한 조직을 말한단다. 당연한 것을 요구하..

霓至園_/rainbow_ 2016.03.08